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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활용체제

  • 2024.01.20
  • 2023.11.02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본 약관은 한국평가정보 주식회사(KCS, Korea Credit Service) (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온라인 상의 인터넷 서비스인 크레딧노트(CreditNote, 이하 “사이트”)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의 권리, 의무 및 책임 사항, 기타 필요한 “회사”와 “회원” 간에 준수할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서비스”란 “회사”가 “회원”의 신용(정보)관리를 위하여 단말기(PC, 모바일 기기 등)의 종류와 상관없이 다음 각 목과 같은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신용관리 서비스, 신용점수 조회 서비스 등을 의미)를 의미합니다. 단, “서비스” 이용을 위한 전제로서 “회원”은 “회사”에 신용(정보)관리의 목적으로 자신의 사업장에 관한 유효한 “크리덴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신용정보가 지속적ㆍ정기적으로 “회사”에 제공되어 관리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 [가] 크레딧노트(CreditNote) 웹사이트(https://www.credit-note.co.kr)
    • [나] “제휴서비스”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이트로서 “회사”가 크레딧노트 웹사이트 내에 안내한 제휴회사의 웹사이트
  • 2. “회원”은 본 약관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한 고객을 의미합니다.
  • 3. “가입신청자”는 “회사”와의 이용계약 체결을 통해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 4. “사업장”은 고유의 사업자등록번호가 부여되고 “회원”이 단독으로 또는 “주대표자”(공동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에 성명이 표시된 자를 의미합니다. 이하 동일)로서 운영하는 사업장으로서 “회사”가 신용관리 서비스, 신용점수 조회 서비스 등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인사업자의 신용점수를 산출할 수 있는 최소 단위를 의미합니다.
  • 5. “아이디”는 “서비스” 이용을 위한 “회원” 식별의 목적으로 “사이트”에 로그인하기 위해 “회원”이 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 6. “비밀번호”는 “회원”이 본인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본인이 “비밀번호 작성 규칙”에 따라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 7. “비밀번호 작성 규칙”은 알파벳 대문자와 소문자, 특수문자, 숫자 중 두 종류 이상을 이용하여 8자리 이상으로 구성하며, 동일한 문자의 반복(예: aaabbb), 일련번호(123456789 등), 가족 이름, 생일, 전화번호 등을 사용하지 않고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8. “크리덴셜 정보”란 “회사”의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사업장의 매출 및 매입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 9. “제휴사”란 “회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회원정보 공유, “제휴서비스” 제공, 공동 마케팅, 공동 사업 등을 추진하는 사업체를 의미합니다.
  • 10. “제휴서비스”란 “제휴사”의 웹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회사”의 “서비스” 중 전부 또는 일부를 의미하며, 제공하는 “서비스”의 범위는 “제휴사”와의 계약을 따릅니다.
  • 11. “쿠폰”이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쿠폰에 표시된 금액 도는 비율만큼 구매 가격을 할인 받을 수 있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쿠폰을 말합니다.

② 제1항에서 정의한 용어 이외의 사항은 관련 법규 및 상관례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3조【약관의 효력 및 개정】

  • ① “회사”는 본 약관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사이트”에 게시합니다.
  • ②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률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약관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시행일 최소 7일 전부터 변경되는 약관을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회원”에게 통지합니다(약관 변경이 이용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변경 전 30일 이상). 다만, 법령의 개정이나 제도의 개선 등으로 인하여 긴급히 약관을 변경한 때에는 즉시 이를 게시 또는 통지하여야 합니다.
  • ③ “회원”은 전항의 규정에 따른 약관의 변경 내용이 게시되거나 통지된 후부터 변경된 약관의 시행일 전의 영업일까지 회원 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전단의 기간 안에 “회원”이 약관의 변경 내용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약관의 변경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제4조【약관의 해석】

  • ① “회사”는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을 둘 수 있으며, 본 약관과 상충하는 내용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약관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 ②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률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가입 및 관리

제5조【회원가입과 이용계약의 성립】

  • ① “가입신청자”는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하고 “회사”가 정한 회원가입 절차 및 양식에 따라 “가입신청자”의 개인정보 및 “크리덴셜 정보”를 기재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 ② “가입신청자”는 “회사”에 “크리덴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가입신청자”가 “회원”의 자격을 획득한 시점부터 “회원” 자격을 유지하는 기간동안 계속적 또는 정기적으로 “회원”의 사업장 매출 및 매입데이터와 그 관련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권한을 “회사”에 부여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③ “가입신청자”가 회원가입 시 본 약관의 ‘동의’ 버튼을 클릭하거나 약관 및 동의서에 ‘전체 동의’ 또는 ‘체크’하는 방법을 취한 경우, 본 약관의 내용을 모두 읽고 이를 충분히 이해하고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④ “가입신청자”가 다음 각호의 요건을 충족하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회사가 요구하는 자료를 제출한 후, “회사”가 “가입신청자”에게 회원가입을 승낙함으로써 “회사”와 “가입신청자”의 이용계약이 체결되고 “회원”의 자격이 부여됩니다.
    • 1. “가입신청자”는 PC, 휴대폰 등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는 전자적 장치를 보유해야 합니다.
    • 2. “가입신청자”는 반드시 “가입신청자” 본인의 명의로 가입 신청해야 하며, 본인확인기관 등을 통하여 실시하는 본인확인을 통과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회원가입 신청 시에 본인인증 절차를 통해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 3. “가입신청자”는 적법하게 발부된 사업자등록번호를 보유한 개인사업자이어야 합니다.
    • 4. “가입신청자”는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사업자등록번호와 연결된 사업장에 관하여 최종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적법한 권한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사가 요구하는 절차에 응해야 합니다.
  • ⑤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회사”가 “서비스”에 대한 가입완료 사실을 “가입신청자”에게 표시한 시점으로 하며, 이 때부터 “가입신청자”는 “회원”의 자격을 획득합니다.

제6조【회원가입의 유보 및 거절】

  • ① “회사”는 “가입신청자”가 회원가입 절차를 성실히 수행하고, 가입신청을 완료하였을 때는 필요한 사항을 확인한 후 지체 없이 이를 승낙해야 합니다.
  • ② “회사”는 다음의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가입신청자”의 회원가입을 승낙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적합하지 않은 대상이거나 “회사”가 이용승낙이 곤란하다고 판단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
    • 2.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 절차에 위반하거나 이용신청을 승낙하는 것에 기술상 문제가 있는 경우
    • 3. “가입신청자”가 회원가입 시 정보를 허위로 기재하거나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는 등 “가입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한 경우
    • 4. “가입신청자”가 회원가입 시 제공한 정보가 “회사”가 요구하는 기준(예를 들어, 홈택스 개인정보와 본인인증 정보가 불일치 하는 경우 등을 의미함)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 5. “회원”의 규정 위반으로 인해 “회사”가 계약을 해지했던 “회원”이 다시 회원가입 신청을 하는 경우
    • 6. 이미 가입된 “회원”이 중복하여 가입신청을 하는 경우
    • 7. 만 14세 미만인 경우
  • ③ “회사”는 다음의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가입신청자”의 회원가입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유보에 대한 사유를 “가입신청자”에게 적절히 안내해야 합니다.
    • 1. “서비스” 관련 설비에 현실적 여유가 없는 경우
    • 2.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
    • 3. 기타 “회사”가 재정적, 기술적으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7조【회원 탈퇴와 이용계약의 해지】

  • ① “회원”이 “회사”와의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사이트”의 ‘탈퇴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이에 따른 탈퇴 절차를 수행함으로써 언제든지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사”는 “회원”이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하였을 경우 임의로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하여 “서비스” 운영에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이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 1. 다른 사람의 명의, 주민등록번호 등을 도용한 경우
    •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유포시킨 경우
    • 3.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 4. 고의로 “회사”의 명예나 신용을 실추시키거나, 근거 없이 “서비스”의 신뢰성을 훼손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5.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 6.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 7. “서비스”의 이용 과정에서 “회사”의 직원에게 폭언, 협박 또는 음란한 언행 등으로 “회사”의 업무를 방해하는 경우
    • 8. “서비스”의 이용을 허용하는 것이 “회사”의 영업 또는 다른 업무에 중대한 부정적 영향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된 경우
    • 9.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 10. 본 약관 및 “회사”가 정한 “서비스” 이용 조건, 규정, 관련 법령을 위반한 경우

제8조【회원 정보의 관리】

  • ① “회원”은 ‘회원정보’ 메뉴를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성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합니다.
  • ② “회원”은 다음의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회원정보’ 메뉴에서 이를 변경해야 합니다. “회원”이 회원 정보를 변경하지 아니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가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1. 휴대폰/이메일/주소/전화번호 등 정보
    • 2. “크리덴셜 정보”
    • 3. 기타 “회사”가 요청하는 사항
  • ③ “회원”이 운영하는 사업의 휴업, 폐업, 사업장의 추가 또는 제외 등 본 약관에 따른 “서비스”의 제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관한 변동이 있는 경우, “회원”은 지체 없이 해당 내용을 “사이트”의 ‘회원정보’ 메뉴에서 변경해야 합니다.
  • ④ 제2항과 제3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 ⑤ 제2항과 제3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 대하여 그 손해의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⑥ “회원”에 관한 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해당 “회원”은 기존에 “회사”로부터 제공받던 “서비스”의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사이트”, 휴대폰 SMS(문자메시지), 이메일 등 적절한 방식으로 해당 “회원”에게 통지해야 합니다.
  • ⑦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 ⑧ “회원”은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본인의 “비밀번호”를 수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하며, 즉시 “회사”에 통보하여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제3장 서비스의 이용

제9조【서비스의 이용】

  • ① “회사”는 “회원”에게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1. 사업장 신용관리 서비스
      “회원”이 보유한 사업장에 대한 신용점수 확인, 신용정보 변동내역, 신용리포트 등 사업장 신용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 2. 사업장 신용점수 조회 서비스
      “제휴사”를 통해 “제휴서비스”를 가입한 “회원”이 보유한 사업장의 신용점수를 “제휴사”의 웹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
    • 3. 사업장 신용평가 서비스
      “회원”이 금융사에서 개인사업자 대출상품을 개설 혹은 연장하는 경우, “회원”의 신용평가를 위해 금융사에게 “회원”의 신용점수 등과 같은 신용평가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 4. 사업장 신용등급 평가 및 보고서 제공 서비스
      “회원”이 보유한 사업장의 신용상태를 평가하여 신용등급 등 신용정보를 산출하고, 산출된 신용등급 및 신용정보를 보고서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
    • 5.사업장의 신용점수를 활용한 대출상품, 보험상품 등 “회원”에게 유용한 정보 제공
  • ② “서비스”의 이용은 “회사”의 “서비스” 사용 승낙 직후부터 가능합니다.
  • ③ “서비스”의 이용을 위해서 필요한 “크리덴셜 정보”를 제공하지 않거나 올바르지 않은 “크리덴셜 정보”를 제공한 경우에는 “서비스”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④ “서비스”는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⑤ “서비스”는 “회사”가 보유한 정보를 기준으로 제공되며, “제휴사” 또는 한국신용정보원 등 정보 제공기관의 정보 제공 정책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⑥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범위별로 이용 가능 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해당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0조【이용요금의 납입】

  • ①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이용대금을 납부한 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② 이용대금의 상세한 내용은 유료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시 해당 서비스 신청화면에 공지하거나 기타 회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방법으로 공지합니다
  • ③ 회사가 제공하는 이용대금의 결제 방법은 휴대폰결제, 신용카드결제,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기타 회사가 인정하는 방법 등이 있으며, 유료서비스 마다 결제 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11조【이용요금의 환불】

  • ① “회원”이 유료서비스를 구매한 후 결제취소 및 환불을 요청할 경우에는 “회사”는 다음의 각 호에 따라 환불처리 합니다.
    • 1. “회원”이 서비스를 구매했으나 “회사”가 업무(신용평가 보고서 작성 또는 등급산출 업무)에 착수하지 않은 경우에는 결제를 취소하거나 전액환불을 합니다.
    • 2. “회원”이 서비스 구매 후 “회사”가 업무(신용평가 보고서 작성 또는 등급산출 업무)에 착수한 경우에는 이용요금을 반환하지 아니합니다.
    • 3. “회사”의 귀책사유 및 사이트 자체의 문제로 인해 “회원”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없었던 경우 수수료 및 위약금 없이 “회원”이 지급한 이용요금을 전액 반환합니다.
  • ② 기타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환불에 관한 사항은 “회사”가 서비스 소개화면 등 사이트에 별도로 고지하는 내용에 따릅니다.

제12조【서비스의 변경 및 통지】

  • ① “회사”는 업무 수행상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운영 및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내용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 ② “서비스”의 내용이 변경되거나 “서비스”가 종료되는 경우, “회사”는 다음 각 호의 방법에 따라 “사이트” 또는 “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거나, 등록된 “회원”의 연락처 정보(휴대폰 번호, 이메일 등)를 통하여 “서비스”의 변경 또는 종료를 통지할 수 있습니다.
    • 1. “회사”가 “회원”에 대하여 개별 통지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이 제공한 휴대폰 번호, 이메일 등 “회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2. “회사”가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하여 통지하는 경우, 1주일 이상 “사이트” 화면에 게시하거나 “회사”의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방법을 통해 통지할 수 있습니다.
    • 3. “회원”이 잘못된 연락처 정보를 제공하거나 변경된 연락처 정보를 “회사”에 통보하지 않는 등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통지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③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정책 및 운영 필요상 변경하거나 중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제13조【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중지】

  • ①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전부 또는 일부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 1.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 또는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 2. “회원”이 ‘제16조(회원의 책임과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 3. “비밀번호”를 “회사”가 정한 횟수 이상 연속하여 오류 입력하는 경우
    • 4. “서비스”의 설비 점검, 장애 및 보수, 공사 등으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
    • 5.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 6. 국가비상사태, 천재지변, 정전, 통신두절, 서비스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부득이하게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 7. “회사”의 파업, 파산, 사업 목적의 변경으로 인한 “서비스”의 폐쇄
    • 8.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부적절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사유가 있는 경우
  • ② “회사”는 전항의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이용 제한 및 중지의 경우, “사이트” 또는 “회사”의 홈페이지에 게시하거나 SMS, 이메일 등 기타 적절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 ③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 제한 등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이의가 정당하다고 “회사”가 인정하는 경우 “회사”는 즉시 “서비스”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14조【서비스 관련 정보의 제공】

  • ①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거나 연락처 정보를 통해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를 전화, 이메일, 휴대폰 SMS 등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습니다.
  • ③ “회사”는 사전 동의를 한 “회원”에 한하여 “회사” 또는 “제휴사”의 다양한 정보를 전화, 이메일, 휴대폰 SMS 등을 통해 발송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를 원치 않을 경우 언제든지 제공되는 정보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따른 공시의무정보, 약관 변경 안내, 고객 문의 답변 등은 수신 거부에도 불구하고 전송될 수 있습니다.

제14조의2【쿠폰의 발급과 이용】

  • ① “쿠폰”은 “회원”에게 유상 또는 무상으로 발행되는 것으로서 “회사”는 “회원”이 “쿠폰”을 “서비스”의 이용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그 사용 대상, 사용 방법, 사용 기간, 할인액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 ② “쿠폰”의 종류 또는 내용은 “회사”의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③ “회사”는 “쿠폰”의 사용 대상, 사용 방법, 사용 기간, 할인 금액 등을 “쿠폰” 및/또는 “서비스”화면에 별도로 표시하거나 통지합니다.
  • ④ “쿠폰”은 현금으로 환급될 수 없으며 “쿠폰”의 사용기간이 만료되거나 구매 취소 시 또는 “회원”탈퇴 시 소멸됩니다.
  • ⑤ “회원”은 “쿠폰”을 제3자 또는 다른 “아이디”로 양도할 수 없으며 유상으로 거래하거나 현금으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제4장 책임과 의무

제15조【회사의 책임과 의무】

  • ① “회사”는 본 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서비스 제공 및 보안과 관련된 설비를 유지, 점검, 복구 등의 조치를 성실히 이행하며, “사이트”에 장애가 생긴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또는 복구합니다.
  • ②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해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가 처리 일정을 통보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 사항에 대해서는 이메일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 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 ③ “회사”는 “회원”이 수신 동의를 하지 않은 경우,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화, 이메일, 휴대폰 SMS 등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 ④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회원”의 불만을 처리하기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제정하여 “사이트” 내부에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 ⑤ “회사”는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아니하도록 안정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 관리적 보호 대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제16조【회원의 책임과 의무】

  • ① “회원”은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1.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 정보 변경 시 허위 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 2. 타인의 명의 등 개인정보를 도용하거나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 3.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지식재산권 등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4.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5. “회사”가 공지한 사항, 기타 약관, 관련 법령을 위반하는 행위
    • 6.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 7. “회사”가 게시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
    • 8.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이용 이외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 9. 공공질서 또는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내용의 정보, 문자, 도형, 음성 등을 유포하는 행위
    • 10.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률에 의하여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를 전송하거나 게시하는 행위
    • 11. 기타 불법적이거나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부당한 행위
  • ② “회원”은 관계 법령, 본 약관의 규정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해야 합니다.
  • ③ “회원”은 본인의 개인정보를 타인이 사용하게 해서는 안 되며, 본인의 개인정보를 타인이 이용함으로써 발생한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④ “회원”은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 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 활동의 결과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원”은 이와 같은 영업 활동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 ⑤ “회원”은 “사이트” 및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회사”의 지식재산권에 속하는 정보를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여서는 안 됩니다.
  • ⑥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 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5장 기타

제17조【면책 및 손해배상】

  •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이로 인해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1. “회원”이 자신의 개인정보, 자신의 “서비스” 관련 정보 등을 타인에게 제공하거나 “회원”의 관리 소홀로 유출됨으로써 손해가 발생한 경우
    • 2. “회원”의 개인정보 등 관리 소홀로 손해가 발생한 경우
    • 3.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 또는 손해가 발생한 경우
    • 4. “회원”이 ‘제14조(회원의 책임과 의무)’를 위반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 5. “회원”의 동의를 얻어 “제휴사”에 제공한 정보가 “제휴사”에 의해 유출 또는 누출된 경우
    • 6. 천재지변, 전쟁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 7. 통신기기, 회선 또는 “회사”가 직접 통제할 수 없는 장애에 의한 업무처리 지연이나 불능이 발생한 경우
    • 8.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사”와 “서비스” 제휴 계약을 체결한 제3자의 고의적인 “서비스” 방해가 있는 경우
    • 9. 기타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사고가 아닌 경우
  • ② “회원”과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 “회사”는 그 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 ③ “회사”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아닌 “회원” 또는 “제휴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정보, 자료 등에 대한 신뢰도와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④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⑤ “회사” 및 “회원”이 본 약관을 위반하는 경우 귀책 당사자는 책임을 부담하며, 이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이를 배상해야 합니다.
  • ⑥ “회사”는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전쟁, 파업, 기타 “회사”의 지배범위 밖의 사유로 인하여 “회원” 및 제3자에게 발생시킨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분쟁의 해결】

  • ①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 사항을 반영하고, 그 처리를 위하여 고객상담센터를 설치 및 운영합니다.
  • ② “회사”는 “회원”이 제출하는 불만 사항 및 의견을 신속하게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안내합니다.
  • ③ “회사”와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해야 합니다.
  • ④ 본 약관은 대한민국 법령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되며, “사이트”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민사소송법상 관할 법원을 합의관할로 합니다.

제19조【규칙의 준용】

  •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의하고, 법령에 명시되지 않은 부분에 대하여는 관습에 의합니다.

부 칙

  • (시행일) 본 약관은 2024년 1월 20일부터 시행합니다.
  • (공고일) 2023년 12월 21일